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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영업익 7.5% 줄었는데 밝은 이유…2분기 연속 역대 최저 해지율(종합)카테고리 없음 2022. 8. 5. 12:30
[서울=뉴시스] 심지혜 기자 = LG유플러스가 2분기 희망퇴직에 따른 일회성 인건비 증가로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보다 7.5% 줄었다. 하지만 5G 가입자가 증가하면서 무선 사업과 IPTV, 초고속 인터넷 사업은 성장세를 보였다.
LG유플러스는 2분기 영업이익이 248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5% 감소했다고 5일 밝혔다. 일회성 비용을 제외하면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9.5%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2분기 집행한 일회성 인건비는 450억원 규모다.
같은 기간 영업수익(매출)은 3조384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2% 늘어났다. 영업수익에서 단말수익을 제외한 서비스 수익의 경우 3% 증가한 2조8506억원 기록했다.
마케팅 비용은 안정화 기조를 이어갔다. 전년 동기 대비 0.3% 감소한 5649억원이다. 설비투자(CAPEX)는 5G 네트워크 투자 및 신사업 강화를 위해 6110억원을 집행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26.4%, 전분기 대비로는 69% 증가했다.5G 가입자537만…전체 47% 차지무선 사업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한 1조5410억원이다. 무선 가입자 순증과 2분기 연속 역대 최저 해지율 달성 등 질적 성장이 주효했다.
접속수익을 제외한 무선서비스수익은 1조455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6%늘었다. 무선서비스 수익은 무선 서비스 관련 기본료, 통화료, 데이터 등을 합산한 수익이다.
2분기 순증한 무선 가입자는 49만5000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9% 증가했다. 전체 무선 가입자는 같은 기간 10.4% 늘었다. 누적 기준 1896만8000명이다. 5G 가입자는 전년 동기 대비 44.2% 증가한 537만3000명이다. 핸드셋 기준 전체 가입자 중 5G 가입자 비중은 47%다.
이동통신서비스(MNO) 해지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0.17%포인트 개선한 1.11%를 기록, 올해 1분기에 이어 두 개 분기 연속 역대 최저치를 달성했다.
올해 1분기 해지율은 1.18%다. 요금제, 구독 서비스, 결합상품, 멤버십 등 무선 사업 전 영역의 고객 경험 혁신 활동이 가입자 증가 및 해지율 개선을 이끈 것으로 분석된다.
알뜰폰(MVNO) 가입자도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2분기 가입자는 전년 동기 대비 40.6% 늘어난 331만4000명을 기록했다. 공용 유심, 제휴 확대, 장기 고객 대상 혜택 등 중소사업자와 상생을 도모하는 동시에 알뜰폰 가입자 만족도를 높인 것이 주요 배경으로 꼽힌다.IPTV·인터넷 성장세…기업인프라 실적 개선
IPTV와 초고속 인터넷을 포함한 스마트홈 사업과 스마트팩토리·인터넷데이터센터(IDC) 등 기업 인프라 사업도 성장을 이어가며 2분기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
스마트홈 부문은 작년 2분기와 비교해 7.6% 늘어난 5796억원의 수익을 거두며 실적 상승에 힘을 보탰다. IPTV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7.8% 늘어난 3276억원이다. IPTV 누적 가입자는 같은 기간 4.3% 증가한 539만6000명이다. 초고속인터넷 수익은 252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3% 늘었다. 누적 가입자는 486만2000명으로 같은 기간 4.8% 증가했다.
신성장 동력인 기업 인프라 부문도 전 사업의 고른 성장이 이어졌다. 기업 인프라 사업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한 4032억원으로 집계됐다.
기업인터넷, 전용회선 등 기업회선 사업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6.5% 성장한 2001억원을 달성했으며 스마트팩토리를 포함한 기업간거래(B2B) 솔루션 사업 수익은 작년 2분기에 비해 1.9% 늘어난 1340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 IDC 사업 수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7% 상승한 691억원을 기록, 기업 인프라 부문 실적 개선에 기여했다. 클라우드 서비스 수요 확대 및 디지털 전환 산업 트렌드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질적 성장에 집중…주주환원 정책 지속LG유플러스는 올 하반기 통신 사업 분야 질적 성장에 집중하고 동시에 비통신 신사업 역량을 강화해 디지털 혁신 기업으로의 도약에 속도를 낸다는 전략이다. 통신 사업에 적용했던 고객 경험 혁신 기반의 질적 성장을 신사업 영역에서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지난해에 이어 주주 환원 정책도 지속 강화한다. LG유플러스는 주주 가치 제고 및 배당 예측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올해 배당성향을 '40% 이상'으로 상향했고 중간배당금을 지난해 대비 25% 증가한 주당 250원으로 결정한 바 있다.
이혁주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올해 하반기에도 고객 가치 혁신 경영 기조를 이어가 전 사업 영역에서 질적 성장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미래 성장 사업에서 의미 있는 성과 도출과 재무 목표 달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