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차백신연구소 “면역항암신약 ‘엘-팜포’, 동물실험 통해 효과 확인”
    카테고리 없음 2022. 7. 11. 12:27

    차바이오텍 계열사 차백신연구소는 분당차병원 암센터 전홍재∙김찬 교수팀과의 공동연구에서 면역항암제 후보물질 엘-팜포(L-pampo)의 효과를 확인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날 차백신연구소 따르면 엘-팜포는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하고, 암 미세환경(혈관, 면역세포 등 암세포가 증식·진화하는 총체적 환경)의 전반적인 면역력을 높여준다.

    이번 연구에서 연구진은 엘-팜포와 면역관문억제제를 함께 사용했을 때 치료 효과가 커진다는 것을 확인했다.

     


    엘-팜포를 대장암에 걸린 생쥐에 단독으로 투여했을 때는 대조군에 비해 종양 크기가 57.2% 감소했다. 그런데 엘-팜포를 면역관문억제제와 함께 투여했을 때는 대장암에 걸린 생쥐 10마리 중 8마리, 피부암에 걸린 생쥐 10마리 중에서는 9마리에게서 종양이 완전히 사라졌다.

    차백신연구소는 이번 연구로 부작용이 적지만 반응률이 30%로 낮은 면역관문억제제의 한계를 엘-팜포를 통해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종양면역치료저널’(Journal for ImmunoTherapy of Cancer)에 게재됐다. 논문인용지수(IF)는 13.751이다.

    차백신연구소 염정선 대표는 “앞으로 글로벌 제약사들과도 공동 임상시험을 적극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